습기 아웃! 여름철 습도 낮추기, 획기적인 방법 7가지

여름철에는 습도가 높아져 불쾌지수가 상승하고 집안이 눅눅해질 수 있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해요. 제가 해 본 것들 중에는 숯, 향초 피우기, 낮은 온도로 샤워하기, 신문지를 곳곳에 넣어두기(자주 교체), 물먹는 하마(제습제) 활용, 빨래 자재하기, 커피 찌꺼기와 굵은 소금볶음 활용 방법 등이 있어요.

 

여름철 습도 낮추기

여름이면 실내 습도가 여름철 실외 습도와 별로 차이가 없죠. 안팎으로 덥고 습한 여름 이렇게 보내 보세요. 한국 여름 습도는 정말 최강이네요. 습도 낮추는법을 알려 드릴게요.

 

1. 숯 활용하기

숯은 천연 제습제로서 공기 중의 습기를 흡수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에요. 숯을 작은 바구니나 그릇에 담아 집안 곳곳에 두면 습도를 낮출 수 있어요. 특히 옷장이나 신발장, 방 안 구석구석에 두면 좋답니다. 숯은 일정 기간 사용 후 햇볕에 말려 재사용할 수 있어요.

숯은 일년내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 효과로 꾸며 보셔도 좋을 거에요.

 

2. 향초 피우기

향초를 피우면 일단 공간을 향으로 채우기 때문에 불쾌하고 짜증나는 기분을 누그러뜨리는 효과가 우선 있고요. 가장 중요한 건 습기죠. 향초는 공기 중의 습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꽤 있어요. 천연 소이캔들이나 비즈왁스 캔들을 사용하면 실내 공기가 더 깨끗해지고, 습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돼요. 향초를 피우면 동시에 좋은 향기가 퍼져 실내 환경이 더 쾌적해져요.

향초를 피울 때는 불을 직접 피워서 불꽃이 있는 것 보다는 워머를 이용해서 향초를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아서 더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기 때문이에요.

 

3. 낮은 온도로 샤워하기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수증기가 많이 발생해 습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실테구요. 평소 뜨거운 물을 이용했다면 여름철 샤워 시에는 평소보다 물 온도를 조금 낮추면 수증기 발생을 줄여 실내 습도를 낮출 수 있어요. 또한, 샤워 후에는 환기팬을 켜서 습기를 빨리 배출시키는 것이 좋아요.

샤워를 할 때 문을 좀 열어놓고 샤워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면 그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저희 집에서는 모두 문을 조금 열어두고 샤워를 하는데 외부에 제습기나 향초로 빨리 습도를 낮추는 편이에요.

 

4. 신문지 활용하기

신문지는 습기를 잘 흡수하는 재질로, 신발장이나 서랍 등에 넣어두면 좋아요. 특히 신발 속에 신문지를 넣어두면 땀이나 습기를 흡수해 신발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다만, 신문지는 자주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옷장 혹은 이불장의 이불 사이 사이에도 넣어 놓으면 좋답니다. 요즘에는 인쇄를 할 때 사용하는 기름이 천연 콩기름 같은 것들이라서 몸에 해로운 것은 없어요.

 

5. 물먹는 하마(제습제) 활용하기

시중에 판매되는 물먹는 하마와 같은 제습제는 손쉽게 습기를 제거할 수 있어요. 옷장, 서랍, 화장실 등 다양한 공간에 제습제를 배치하면 습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어요. 제습제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아요. 몇 개만 두는 것 보다는 많이 두면 좋구요. 재활용할 수 있는 제습제도 많으니까 알아보시면 좋아요.

 

6. 빨래 자재하기

빨래를 집 안에 널어두면 습도가 크게 올라가요. 가능한 한 빨래는 실외에서 말리거나, 건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실내에서 빨래를 말려야 한다면, 제습기를 함께 사용해 습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빨래는 비오는날 습도를 매우 빠르게 올립니다.

비가 오거나 장마철에는 불편하더라도 빨래를 미루거나 건조기를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7. 에어컨이나 제습기

여러 방법들은 사실 기본적으로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방법들이었죠. 전기요금 걱정 없는 방법이었으나 만약 습도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에어컨 제습모드나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긴 합니다. 다만 역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기요금이 장난 아니거든요.

추천: 비오는 당일 습도잡기

 

결론

여름철 습도 조절은 쾌적한 생활 환경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에요. 다양한 천연 제습 방법들을 통해 집안의 습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습도 잡는 식물 키우는 것도 방법이구요. 평소 환기 시스템을 잘 관리하고 누수가 되는 곳은 없는지도 살펴 보시고 수리가 필요하면 즉시 조치해 보세요. 이렇게 관하면 습도를 잡는데도 좋아요. 위에서 알려드린 이러한 팁들을 통해 여름철에도 뽀송뽀송한 실내 환경을 유지해보세요!

추천: 공기정화 습도잡는 식물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