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자차? (일반자차 완전자차 차이) 나에게 맞는 보험은?

자동차 보험을 선택할 때,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헷갈릴 수 있어요.  ‘완전자차’, ‘일반자차’, ‘슈퍼자차’ 같은 자차 보험의 범위와 혜택을 파악하는 건 일반 사람들에게 쉬운 일이 아니죠. 저도 예전에 처음 자동차 보험을 들 때 일반자차 완전자차 차이 비교로 많이 고민했어요. 그래서 오늘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차 보험을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지 알려드릴게요!

자차 보험 선택의 기준은?

자차 보험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내 차의 상태’와 ‘나의 운전 습관’이에요. 만약 자주 운전하고, 차가 고가라면 완전자차가 마음 편할 수 있어요. 반대로 운전이 드물고, 중고차라면 보험료를 절약하는 쪽이 더 유리할 수 있죠. 또 사고 발생 시 자기 부담금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슈퍼자차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답니다.

저는 자차 보험을 들 때 항상 제 차의 가치를 먼저 생각하고, 평소 얼마나 운전하는지를 기준으로 보험을 선택해요. 여러분도 자차 보험을 선택할 때 이러한 요소들을 잘 고려해보세요.

완전자차 vs 일반자차 vs 슈퍼자차 자동차보험_1

 

1. 완전자차 (Full Coverage)

완전자차는 말 그대로 모든 사고에 대해 거의 모든 수리비가 보장되는 보험이에요. 예를 들어, 내가 잘못한 사고든, 상대방이 잘못한 사고든 완전자차 긁힘 등 수리비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죠. 물론 보장 범위가 크기 때문에 보험료도 가장 비싼 편이에요.

제가 예전에 차량이 비싼 수입차라서 완전자차를 들었던 적이 있는데, 도로에서 경미한 사고가 나도 바로 보험사에서 처리해줘서 마음이 편했어요. 차를 많이 타고, 고가의 차량이라면 완전자차가 추천드려요.

 

2. 일반자차 (General Coverage)

일반자차는 보장의 범위가 완전자차보다는 적지만, 그래도 큰 사고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보장을 해주는 보험이에요. 사고 시 상대방과 나의 과실 비율에 따라 보상이 이뤄지죠. 보험료는 완전자차보다 저렴하지만, 사고 발생 시 자비 부담이 있을 수 있어요.

저는 예전에 좀 오래된 중고차를 탈 때 일반자차를 들었는데, 사고가 났을 때 수리비 일부를 내야 해서 조금 아쉽더라고요. 차가 오래되고 보험료를 절약하고 싶을 때는 일반자차가 적합해요.

 

3. 슈퍼자차 (Super Coverage)

슈퍼자차는 완전자차와 일반자차의 중간 정도의 보험이라고 보시면 돼요. 보장의 범위가 조금 더 넓지만, 그렇다고 완전자차처럼 모든 것을 커버하진 않아요. 주로 자기 부담금이 적거나 없고, 사고 발생 시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처리가 가능해요.

제가 친구한테 들은 이야기인데, 슈퍼자차는 보험료가 너무 부담스럽지 않으면서도 사고 처리에서 유리해서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좋은 옵션이라고 해요. 보험료와 혜택의 균형을 맞추고 싶다면 슈퍼자차가 나쁘지 않은 선택이에요.

 

일반자차 완전자차 차이

중형차를 기준으로, 일반자차와 완전자차의 비용과 면책금을 비교해 드릴께요.

완전자차 vs 일반자차 vs 슈퍼자차 자동차보험_2

1. 보험료

  • 일반자차: 연간 약 50~70만 원
  • 완전자차: 연간 약 80~120만 원

 

2. 면책금 (자기 부담금)

  • 일반자차: 사고 시 최대 20~30만 원 부담
  • 완전자차: 사고 시 자기 부담금 없음

 

3. 휴차 보상료

  • 일반자차: 휴차 보상 없음
  • 완전자차: 1일 최대 5만 원 보상 가능

완전자차 vs 일반자차 vs 슈퍼자차 자동차보험_3

 

마무리하며

자동차 보험은 사고를 대비하는 중요한 선택이니, 본인의 상황에 맞게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일반자차 완전자차 슈퍼자차 중 어떤 보험이든 자신에게 맞는 걸 선택하는 게 가장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