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대형 면허는 승용차부터 대형 화물차, 버스까지 다양한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취득 과정은 필기시험, 실기시험, 그리고 실습 교육을 포함하며, 난이도는 높은 편이에요. 작년에 저는 고심끝에 독학으로 이 자격증을 땄는데요.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자격증이 될 수 있는 1종 대형 면허 취득 방법과 과정 상세 정보를 꼼꼼하게 모아서 알려 드릴께요.
자격 조건 및 취득 방법
대형면허 취득을 위해서는 1년 이상의 운전면허 보유와 시력, 청력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학원을 통한 취득 방법 외에도 독학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으며, 이 경우 기능시험만 통과하면 됩니다.
대형 면허 운전 가능 차량
1종 대형면허를 취득하게 되면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건설기계(덤프트럭, 아스팔트살포기 등), 특수자동차(대형견인차 제외), 원동기장치자전거 등 다양한 차량의 운전이 가능합니다. 운전을 좋아하고 여러 분야로 진로를 넓히고 싶은 분이라면 충분히 좋은 자격증 중 하나에요.
대형면허 응시 비용 및 준비물
신체검사료: 7,000원, 기능시험: 20,000원, 도로주행: 25,000원, 면허증 교부비: 8,000원.
준비물: 신분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3매, 기존 면허증(있을 경우)가 필요합니다.
1종 대형면허 독학
독학은 권장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버스를 몰 일이 사실 없어서 감이 별로 없는데요. 만약 한번이라도 1톤 트럭 이상을 몰아본 분이라면 할만하다는 거에요.
가능성은 있음
운전에 능숙한 분들은 사실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닙니다. 필기 시험은 제외하고라도 운전 방식은 결국 자동차 운전과 동일하기 때문인데요. 저는 1차에 떨어진다는 생각으로 도전했고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2차에 합격했어요. 만약 독학으로 공부를 하려는 분들이라면 vr기기를 활용한 가상 운전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는 편도 도움이 될거에요.
팁1: 풀악셀
경사로를 출발할 때 반클러치로 시작하고 발을 때면 악셀을 풀로 밟아야 한다는 거에요. 버스는 무게가 있어서 이때 과감하지 않으면 무조건 뒤로 밀리게 되어 있습니다.
팁2: 바퀴 위치를 항상 머리에 염두하기
승용차는 바퀴가 자신보다 항상 앞에 있지만 버슨느 앞바퀴 위치가 자신보다 뒤에 있다는 것도 꼭 명심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그러면 각도를 조절하고 핸들을 다루는데 조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팁3: 굴절코스는 과감하게 핸들 돌리기
차가 커서 쬐끔씩 돌리면 시간이 너무 지체되고 시간 초과가 되기 쉽습니다. 이러면 바로 감점 들어가요.
팁4: 모든 구간 시간 초과 신경쓰기
모든 과정에서 시간은 점수에요. 머뭇머뭇하면 계속 점수를 까먹게 되어서 모든 구간에서 신속하게 운전할 필요가 있어요.
대형 운전면허 학원비 및 난이도
비용: 학원비는 지역과 학원에 따라 다르나, 대략 60~70만 원 선입니다. 그래서 독학으로 해서 비용을 세이브할 수 있다면 도전해도 좋을 거에요.
난이도: 독학하지 않더라도 주로 차량의 크기와 무게 때문에 공간감과 엑셀 조작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높은 난이도이며 T코스 주차와 굴절운전에 어려움을 많이 가집니다. S운전과 철길은 무난하게 통과하는 편입니다.
국비 지원
현재 대형 면허 취득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은 기초 생활 수급자에 한하여 가능하며, 건설기계 중장비에 대해서는 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꿀팁으로는 유튜브의 합격 영상 참고를 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후 대형면허 학원에서 결제하여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지원율은 약 60~80%입니다. 국비 지원 가능한 운전면허학원을 국민내일배움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